건강 Forest/성병 관련 건강

콘돔이 성병을 예방하나요?

KoMong's 2022. 7. 19. 09:58

 

안녕하세요, KoMong's 입니다.


 

  • 가장 많이 하는 성병 질문
1. 콘돔을 사용하면 성병을 예방하나요?

 피암, 성병 등 뭐든 콘돔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100%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콘돔을 사용하다가 찢어질 수도 있고, 불량품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두겹, 세겹으로 사용하면 안되고, 한겹으로 사용해야합니다. 사용전에는 불량품이 아닌지 꼭 확인도 해야합니다. 

 

또한, 콘딜로마, 사면발이, 옴 등은 서혜부 등 피부접촉으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의 분비물과 남성의 피부 접촉으로 감염될 수 있으므로 콘돔으로 보호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도 콘돔 사용은 필수이며, 콘돔을 사용했어도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00% 예방은 못해도 효과가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2. 성 관계 전에 약을 복용하면 성병을 예방할 수 있나요?

 성병을 예방한다고 성 관계 전에 항생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생제는 내성이 생길 수 있어서 복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늦게 나타날 수 있고 증상이 늦게 나타나면 치료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성병의 원인균은 무척 다양하고 이에 맞는 항생제를 복용해야되니깐 꼭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처방받은 약만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3. 수혈이나 성 관계없이도 성병에 감염될 수 있나요?

 네, 맞습니다. 

사면발이나 옴의 경우는 피부접촉이나 침구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변발이나 옴에 감염되어 심한 간지러움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연고 도포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감염된 환자가 사용한 침구, 옷 등은 삶아서 세탁해야하고 혹은 2주 정도 밀봉해서 별도 보관해야 합니다. 

 


 

4. 성병에 걸리면 불임이 되기도 하나요?

 네, 맞습니다.

성병의 원인균은 남성의 고환이나 부고환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여성에게는 자궁이나 난소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이는 임신에 중요한 부속기인데, 이곳에 원인균이 침범하여 불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다고 합니다. 

성관계 이후 의심스럽거나 불안하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에는 남성이든 여성이든 꼭 파트너와 함께 비뇨의학과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5. 성병이 암을 유발하기도 하나요?

 콘딜로마(곤지름)은 성기 사마귀를 유발합니다. 이 원인균이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 human papilloma virus)입니다.

남성에게는 음경암, 여성에게는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는 바이러스죠.

물론HPV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100% 암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궁경부암 환자 중에서 대다수가 HPV에 감염되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특히, 콘딜로마는 전염성과 재발률이 높으니깐 의심 증상이 있거나, 불안한 느낌을 받으시는 경우에는

남성이든 여성이든 꼭 파트너와 함께 비뇨의학과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콘돔 사용법

사진 출처 : 질병관리본부

 


 

이 글로 인해서 올바른 성인식, 성문화를 갖기를 바랍니다. 

특히, 콘돔 사용법은 남성, 여성 모두가 알고 있어야 자신에게 도움이 될겁니다.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